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일본영화 퍼펙트데이즈 줄거리(PERFECT DAYS, 2023)

일본의 도쿄 외곽 공중 화장실 청소를 직업으로 하는 중년 남성의 생활을 담은 일본 영화 퍼펙트데이즈 줄거리(PERFECT DAYS, 2023)입니다.
독일 영화감독 빔 벤더스의 작품으로 독일과 일본 합작 영화입니다.

일본 영화 퍼펙트데이즈 줄거리(PERFECT DAYS, 2023)

일본 영화 퍼펙트데이즈 줄거리


이 영화는 자신이 늘 보고 겪는 일상에서의 행복과 인생관에 대해 말해주며 화면비는 독특하게 4:3(1.33:1) 비율입니다.
퍼펙트데이즈 줄거리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퍼펙트데이즈 개요

  • 감독 : 빔 벤더스
  • 주연 : 야쿠쇼 코지(주인공 히라야마), 아리사 나카노(조카 니코), 에모토 토키오(청소 파트너 타카시)
  • 러닝타임 : 124분
  • 관람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 개봉년도 : 2023년

퍼펙트데이즈 줄거리

여러 공원을 돌며 혼자서 때론 청소 파트너와 같이 공중 화장실을 청소하는 히라야마는 말수도 별로 없으며 안 보이는 부분은 거울까지 비춰가며 꼼꼼하게 청소를 하는 중년입니다.

그의 하루 패턴은 동네 노인의 빗자루 소리가 들릴 때 깨어나 출근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청소하면서 캐온 작은 나무, 식물 화분에 물을 주고 청소복(The Tokyo Toilet 유니폼)을 입습니다.
나가기 전 동전을 챙겨 집 앞 주차장에 있는 자판기에서 캔커피를 뽑아 자신의 밴에 탑승 후 old pop을 들으며 담당 청소 구역으로 이동합니다.

※ 여기서 그가 청소하는 화장실이 최신식이고 디자인도 좋음을 볼 수 있는데 실제 The Tokyo Toilet project라고 시부야 17개의 공중화장실을 쾌적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한 프로젝트입니다.

그는 공원 벤치에서 샌드위치와 우유로 간단히 점심을 떼우며 아름다운 햇살 등 자연 풍경을 구형 올림푸스 카메라로 찍기도 합니다. 또한 자주 보는 노숙자 할아버지의 행동을 주시하기도 하며, 옆 벤치에서 비슷하게 점심을 먹는 여성과 서로 어색해 하기도 합니다.
저녁에는 시장통의 항상 같은 식당에서 저녁을 먹으며 때론 이자카야에서 여사장의 노래도 듣기도 합니다.

이러한 삶 속에서 그의 청소 모습을 꽤나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엄마를 잃어 화장실에서 우는 아이를 잠시 돌봐주고 엄마가 찾아왔을 때 그를 보는 엄마의 표정과 이와 상반되게 그에게 고맙다는 듯이 손을 흔들어 주는 순수한 아이, 청소 중이라는 표시와 무관하게 들어오는 화장실 이용객들과 그 때마다 얼른 자리를 비켜주고 밖에서 미소를 지으며 기다리는 그의 모습도 자주 보여줍니다.

일정한 삶에서 소소한 해프닝(?)들이 발생하는데 첫 번째는 그의 젊은 청소 파트너입니다.

일도 대충하고 작은 급여에 불만이 많은 토키오에게 어느 날 그가 좋아하는 여자친구가 찾아왔고 그녀와 얼른 가고 싶은 토키오한테 히라야마는 남은 청소는 자기가 할 테니 먼저 가라고 합니다.
하지만 토키오의 스쿠터가 고장이 났고 히라야마에게 차를 빌려 달라고 하지만 히라야마는 거절을 하고 결국 셋이 같이 타고 가게 됩니다.
히라야마의 차 안에서 흘러나오는 옛 팝송에 심취한 여자친구는 테이프 하나를 몰래 가져갔고 토키오에게는 자기를 만나려면 본인이 일하는 바에 놀러 오라고 한 후 떠납니다.
토키오는 히라야마에게 데이트 비용이 없다며 차 안에 오래 된 팝송 테이프를 가져가 팔자고 합니다. 업자는 고가로 쳐준다고 하지만 히라야마는 팔지 않고 데이트 비용이 없어 아쉬워 하는 토키오에게 데이트 비용을 하라고 돈을 줍니다.

이 후 청소를 하던 도중 히라야마에게 토키오 여자친구가 찾아오며 그 때 가져갔던 테이프 돌려주고 갑자기 그의 볼에 입맞춤을 한 후 떠나자 히라야마는 어리둥절 합니다. 또한 토키오는 청소 당일 그에게 전화를 해서 회사를 다니지 않겠다며 돈은 꼭 갚겠다고 하고 무책임하게 전화를 끊어버립니다.

두 번째는 퇴근을 하고 집에 도착하니 계단에 앉아있던 한 소녀가 그에게 삼촌이라 부르며 말을 겁니다. 알고 보니 여동생의 딸 니코였고 그의 여동생과도 사이가 좋지 않아 어렸을 때 본 조카 얼굴도 간신히 알아봅니다. 엄마와 싸우고 가출한 듯한 니코를 자신의 방에 재우고 자신은 구석 진 곳에서 잠을 잡니다.
어김없이 출근하는 그를 보고 니코는 같이 따라 나섰고 그는 기분 좋게 커피도 두 캔을 뽑습니다. 차 안에서의 이런저런 대화와 삼촌이 청소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다음날은 청소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엄마가 삼촌을 매우 싫어한다는 말에 그는 서로 사는 세계가 다르다며 말해줍니다. 그리고 목욕탕도 같이 가고 니코는 삼촌과의 이러한 소소한 삶에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니코와 집에 도착하니 여동생이 고급 승용차를 타고 기다리고 있었고 가기 싫어하는 니코를 데려가며 오빠를 안쓰러워 합니다. 오빠는 괜찮다는 듯이 여동생을 안아줍니다.

세 번째는 히라야마가 단골인 이자카야에 갔다가 이자카야 여사장이 어떤 중년의 남성에게 안기는 모습을 보고 놀라 자전거를 타고 얼른 돌아 갑니다.
그는 상심한 듯이 맥주와 담배를 사서 강변에서 마시며 담배도 피워보지만 이내 기침을 하고 담배를 끕니다. 그 때 해 질 무렵 그 중년이 강변으로 찾아왔고 자기들을 보고 간 것을 안다며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
그 중년의 남성은 여사장의 전 남편이고 재혼도 한 상태이지만 그녀를 찾아온 이유는 자신한테 암이 온몸에 퍼져 과거 미안함에 대해 전부인에게 사과하러 온 것이라 합니다.
그리고 전부인을 잘 부탁한다고 합니다. 히라야마는 아무 관계도 아니라고 대답해도 그는 재차 부탁을 합니다.

히라야마는 비슷한 또래의 그에게 맥주와 담배를 건냈고 그와 얼떨결에 어렸을 때 해보던 그림자 밟기도 해보면서 서로 웃음도 가져 봅니다.

다시 하루가 시작되었고 히라야마는 여느 때와 똑같이 올드팝을 들으며 운전을 합니다. 그러면서 미소를 짓다가 울상을 하다가를 반복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영화후기

  • 퍼펙트데이즈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매우 간단히 청소 브이로그 + 퇴근 후 브이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대사는 많지 않지만 표정으로 많은 것을 보여주는 배우 야쿠쇼 코지의 연기력을 볼 수 있습니다.
  • 각자 직업을 보는 눈이 다를 수 있지만 소신과 자신의 가치관이 있다면 단순한 직업이라도 행복한 직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행복해 지기 위해 돈을 많이 벌려고 하는 사람과 소소해도 지금이 행복한 것을 찾는 사람이 있습니다.(줄거리에서의 여동생과 다른 세계라는 것은 이것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보여지는 여동생과 아버지에 대한 대화를 봤을 때 히라야마의 집안은 부유한 집 인 것으로 유추 됩니다.
  • 히라야마의 과거는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사연은 알 수 없습니다.
  • 히라야마 역의 배우 야쿠쇼 코지는 2021년 일본영화 멋진세계에서 13년 복역 후 출소한 전직 야쿠자로서 일자리를 구해 다시 세상에 적응해 나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의 주인공이었습니다.
  • 히라야마가 일상에서의 행복이자 취미 생활인 것을 정리하자면 식물 키우기, 풍경 사진 찍기, 목욕탕 가기, 헌책방 가기, 올드팝 듣기 및 테이프 수집, 책보다 잠들기 입니다.
  • 여러분도 각자 자신만의 일상의 행복을 나열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