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만 있으면 창업과 운영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사업 아이템 – 국내 위탁판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위탁상품 판매
위탁 상품이란 어떠한 상품 공급사(제조사/유통사)가 주문 정보를 받으면 해당 고객에게 택배 배송을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공급사가 제공한 이미지 등을 이용해서 자신의 쇼핑몰에 업로드하고 홍보하여 주문을 받으면 그 정보를 공급사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무재고 / 무자본이란 말이 있지만 무자본은 아닙니다.
오픈마켓에서 정산 전 까지는 우선 자신의 돈으로 공급사에 결제를 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서 이러한 온라인 사업 아이템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들은 대부분 이제 막 시작하려는 초보 사업가들을 대상으로 강의 및 교육비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일부 너무 과장 된 부분이 있습니다.
실상은 누구나 잘 되는 것은 아니고 극히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노력하시고 그 노력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사람이 잘 될 것입니다.
확인을 하고 싶으시면 유명인이 아닌 유료로 받았던 수강생들 중 몇 곳의 스토어를 방문해 보시고 지금도 활성화가 된 스토어가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강사 또한 실제 스토어를 운영하는지, 매출이 아닌 수익을 보여 줄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쉽게 창업 할 수 있는 만큼 빠른 포기자도 많습니다.
능력이 되신다면 전업을 하셔도 되지만 보통 회사를 다니면서 부업으로 시작합니다.
다만, 틈 나는 시간에 해보려고 한다면 실패 할 확률이 높습니다.
사업절차
- 사업자등록
- 업태 : 도매 및 소매업
- 종목 : 전자상거래
간이과세자 또는 일반과세자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통신판매업 신고도 필요합니다.(대부분 필요하며 역시 인터넷 신청 가능)
- 오픈마켓 가입 및 통신판매업신고
사업자 등록이 완료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또는 쿠팡 등 오픈마켓에 가입하시고 그 중 한 곳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다운받아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신고를 하십시오.
- 위탁배송 사이트 가입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받으시면 위탁배송 사이트에 가입하시고 판매자 승인을 받으면 됩니다.
- 셀러즈 (https://sellerz.kr/index.php)
- 도매꾹 (https://domeggook.com/main/index.php)
- 오너클랜 (https://ownerclan.com/)
- 도매매 (https://domemedb.domeggook.com/index/?fromOversea=2)
- 온채널 (https://www.onch3.co.kr/)
- 도매토피아 (https://dometopia.com/main/index)
- Etc.
위탁 배송 사이트는 매우 많고 이용자도 많습니다.
도매업자가 직접 보유한 재고를 두고 사이트를 만들어 위탁 배송을 해 주는 곳도 있고 대부분 큰 위탁배송 사이트들은 플랫폼 사업으로 해당 플랫폼에 여러 공급사들을 모집하여 상품등록을 하고 판매자들이 이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에서도 수수료를 가져가기 때문에 도매라고 하지만 네이버 최저가보다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공급사가 많은 만큼 상품수도 많은 장점이 있으나 공급자에 따라 잦은 품절도 있어 판매자들이 주문 시 품절 일 경우 곤란한 경우도 많습니다.
- 스토어 상품등록
위탁배송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로 자신의 스토어에 상품등록을 합니다.
상품은 소품목으로도 잘 파는 사람이 있지만 대부분 많은 수의 상품등록을 합니다.
누구나 동일한 사진을 다운 받기 때문에 그 중에서 자신의 상품이 구매자로 부터 선택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눈에 띄기 위해 주어지는 대표 이미지가 아닌 상세페이지 이미지 중 별도로 크롭해서 올리거나 대량으로 등록하여 하나라도 걸리기 위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일단 구매자가 검색 할 만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상품명을 만들고, 눈에 띄는 대표이미지(썸네일)를 만들고 그 다음이 상세페이지 입니다.
- 마케팅
운이 좋지 않은 이상 상품은 팔리지 않습니다.
자신의 스토어 또는 특정 상품을 블로그, SNS, 카페 등에 많은 홍보를 하여야 합니다.그런 활동을 한 후 자신의 스토어의 유입수를 확인해 보고 유입수가 꽤 있는데 구매가 없다면 상세페이지의 수준을 확인해 봅니다.
(이제는 유료 광고는 필수이나 위탁상품의 경우 마진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 주문처리
주문이 들어오면 자신의 스토어에서 발주확인 처리 또는 재고여부 확인 후 처리하고 위탁배송 사이트에서 동일한 상품으로 주문을 하는데 배송지는 구매자의 주소를 넣고 결제를 하면됩니다. 대부분 위탁배송 사이트의 결제시스템은 건 바이 건 보다 예치금 선입금 후 그 안에서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 송장입력
위탁배송 사이트에서 택배 송장이 입력되면 자신의 스토어에도 동일하게 기입한 후 발송 처리를 하면 됩니다.
- 정산
구매자가 구매 확정 시 해당 카테고리의 수수료 만큼 (약 6%~13%) 제한 후 자신의 통장에 입금이 되면 완료됩니다.
- 스팸성 마케팅 전화 주의
사업 초반 자신의 스토어에 등록해 놓은 전화번호로 전화는 100% 옵니다. 당장 구매자가 궁금해서 할 일은 없으니 선별하여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광고전화입니다.
실제 오픈마켓 담당자가 상품 등록을 도와주겠다고 전화를 줄 수 있으나 거의 광고대행사로 여러분의 매출을 올려주겠다는 것에 혹하여 1년치를 결제하는 순간 효과도 없이 마음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직접 할 수도 있으며 외주를 맡긴다 하더라도 직접 해본 후 맡기십시오.
댓글
댓글 쓰기